리덕스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리액트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로, 이를 사용하면 컴포넌트의 상태 업데이트 관련 로직을 다른 파일로 분리시켜서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컴포넌트끼리 똑같은 상태를 공유해야 할 때도 여러 컴포넌트를 거치지 않고 손쉽게 상태 값을 전달하거나 업데이트할 수 있다. 이외에도 Context API를 통해서 전역 상태를 관리할 수 있지만, 리덕스를 사용하면 상태를 더욱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의 규모가 클 경우에는 리덕스를 사용하는 편이 좋다.
리덕스를 사용하면서 접하게 될 키워드의 개념이다.
상태에 어떠한 변화가 필요하면 액션(action)이 발생한다. 이는 하나의 객체로 표현되며, 액션 객체는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
type: 'TOGGLE_VALUE'
}
액션 객체는 type 필드를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하며, 이 값을 액션의 이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 외의 값들은 나중에 상태 업데이트 시 참고해야 할 값이며, 작성자 마음대로 넣을 수 있다.
{
type: 'ADD_TODO',
data: {
id: 1,
text: '리덕스 배우기'
}
}
{
type: 'CHANGE_INPUT',
text: '안녕하세요'
}
액션 생성 함수(action creator)는 액션 객체를 만들어 주는 함수이다.
function addTodo(data) {
return {
type : 'ADD_TODO',
data
};
}
//화살표 함수로도 작성 가능
const changeInput = text => ({
type: 'CHANGE_INPUT',
text
});
어떤 변화를 일으켜야 할 때마다 액션 객체를 만들어야 하는데 매번 액션 객체를 직접 작성하기 번거로울 수 있고, 만드는 과정에서 실수로 정보를 놓칠 수 있다. 이러한 일을 방지하기 위해 이를 함수로 만들어서 관리한다.
리듀서(reducer)는 변화를 일으키는 함수이다. 액션을 만들어서 발생시키면 리듀서가 현재 상태와 전달받은 액션 객체를 파라미터로 받아온다. 그리고 두 값을 참고하여 새로운 상태를 만들어서 반환해준다.
리듀서 코드는 다음과 같은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const initialState = {
counter: 1
};
funtion reducer(state = initialState, action) {
switch(action.type) {
case INCREMENT:
return {
counter: state.counter+1
};
default:
return state;
}
}
프로젝트에 리덕스를 적용하기 위해 스토어(store)를 만든다. 한 개의 프로젝트는 단 하나의 스토어만 가질 수 있다. 스토어 안에는 현재 애플리케이션 상태와 리듀서가 들어가 있으며, 그 외에도 몇 가지 중요한 내장 함수를 지닌다.
디스패치(dispatch)는 스토어의 내장 함수 중 하나이다. 디스패치는 '액션을 발생시키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이 함수는 dispatch(action)과 같은 형태로 액션 객체를 파라미터로 넣어서 호출한다.
이 함수가 호출되면 스토어는 리듀서 함수를 실행시켜서 새로운 상태를 만들어 준다.
구독(subscribe)도 스토어의 내장 함수 중 하나이다. subscribe 함수 안에 리스너 함수를 파라미터로 넣어서 호출해주면, 이 리스너 함수가 액션이 디스패치되어 상태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호출된다.
const listener = () => {
console.log('상태가 업데이트됨');
}
const unsubscribe = store.subscribe(listener);
unsubscribe(); //추후 구독을 비활성화할 때 함수 호출
리덕스는 리액트에 종속되는 라이브러리가 아니다. 리액트에서 사용하려고 만들어졌지만 실제로 다른 UI 라이브러리/프레임워크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리덕스는 바닐라 자바스크립트와 함께 사용할 수도 있다. 바닐라 자바스크립트는 라이브러리나 프레임워크 없이 사용하는 순수 자바스크립트 그 자체를 의미한다.
프로젝트를 구성하기 위해 Parcel이라는 도구를 사용한다. 이 도구를 사용하면 아주 쉽고 빠르게 웹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를 구성할 수 있다.
먼저 yarn global add parcel-bundler 명령으로 parcel-bundler를 설치한다.
프로젝트 디렉터리를 생성한 후 해당 디렉터리로 이동한다.
ex) mkdir vanilla-redux
cd vanilla-redux
에디터로 해당 디렉터리를 열어서 index.html과 index.js 파일을 만든다.
<html>
<body>
<div>바닐라 자바스크립트</div>
<script src="./index.js"></script>
</body>
</html>
console.log('hello prrcel');
작성한 후, parcel index.html 명령어를 실행하면 개발용 서버가 실행되고, 개발 서버의 주소는 http://localhost:1234/이며, 파일을 저장할 때마다 자동으로 새로고침된다.
다음으로 yarn을 사용하여 리덕스 모듈을 설치한다.
yarn add redux
index.css를 작성해준다.
.toggle {
border: 2px solid black;
width: 64px;
height: 64px;
border-radius: 32px;
box-sizing: border-box;
}
.toggle.active {
background: yellow;
}
index.html를 수정해준다.
<html>
<head>
<link rel="stylesheet" type="text/css" href="index.css">
</head>
<body>
<div class="toggle"></div>
<hr/>
<h1>0</h1>
<button id="increase">+1</button>
<button id="decrease">-1</button>
<script src="./index.js"></script>
</body>
</html>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UI를 관리할 때 별도의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DOM을 직접 수정해 주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이 자바스크립트 파일 상단에 수정할 DOM 노드를 가리키는 값을 미리 선언해준다. 기존의 코드는 모두 지운다.
const divToggle = document.querySelector('.toggle');
const counter = document.querySelector('h1');
const btnIncrease = document.querySelector('#increase');
const btnDecrease = document.querySelector('#decrease');
프로젝트의 상태에 변화를 일으키는 것을 액션이라고 한다. 먼저 액션에 이름을 정의해준다. 액션 이름은 문자열 형태로, 주로 대문자로 작성하며 액션 이름은 고유해야 한다. 이름이 중복되면 의도하지 않은 결과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const divToggle = document.querySelector('.toggle');
const counter = document.querySelector('h1');
const btnIncrease = document.querySelector('#increase');
const btnDecrease = document.querySelector('#decrease');
const TOGGLE_SWITCH = 'TOGGLE_SWITCH';
const INCREASE = 'INCREASE';
const DECREASE = 'DECREASE';
다음으로 이 액션 이름을 사용하며 액션 객체를 만드는 액션 생성 함수를 작성해준다. 액션 객체는 type 값을 반드시 갖고 있어야 하며, 그 외에 추후 상태를 업데이트할 때 참고하고 싶은 값은 개발자 마음대로 넣을 수 있다.
const divToggle = document.querySelector('.toggle');
const counter = document.querySelector('h1');
const btnIncrease = document.querySelector('#increase');
const btnDecrease = document.querySelector('#decrease');
const TOGGLE_SWITCH = 'TOGGLE_SWITCH';
const INCREASE = 'INCREASE';
const DECREASE = 'DECREASE';
const toggleSwitch = () => ({type: TOGGLE_SWITCH });
const increase = difference => ({type: INCREASE, difference });
const decrease = () => ({type: DECREASE});
이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초깃값을 정의한다. 초깃값의 형태는 자유이며, 숫자, 문자열, 객체 모두 가능하다.
const divToggle = document.querySelector('.toggle');
const counter = document.querySelector('h1');
const btnIncrease = document.querySelector('#increase');
const btnDecrease = document.querySelector('#decrease');
const TOGGLE_SWITCH = 'TOGGLE_SWITCH';
const INCREASE = 'INCREASE';
const DECREASE = 'DECREASE';
const toggleSwitch = () => ({type: TOGGLE_SWITCH });
const increase = difference => ({type: INCREASE, difference });
const decrease = () => ({type: DECREASE});
const initialState = {
toggle: false,
counter: 0
};
리듀서는 변화를 일으키는 함수로, 함수의 파라미터로는 state와 action 값을 받아온다.
const divToggle = document.querySelector('.toggle');
const counter = document.querySelector('h1');
const btnIncrease = document.querySelector('#increase');
const btnDecrease = document.querySelector('#decrease');
const TOGGLE_SWITCH = 'TOGGLE_SWITCH';
const INCREASE = 'INCREASE';
const DECREASE = 'DECREASE';
const toggleSwitch = () => ({type: TOGGLE_SWITCH });
const increase = difference => ({type: INCREASE, difference });
const decrease = () => ({type: DECREASE});
const initialState = {
toggle: false,
counter: 0
};
function reducer(state=initialState, action) {
switch(action.type) {
case TOGGLE_SWITCH:
return {
...state,
toggle: !state.toggle
};
case INCREASE:
return {
...state,
counter: state.counter + action.difference
};
case DECREASE:
return {
...state,
counter: state.counter - 1
};
default:
return state;
}
}
리듀서 함수가 맨 처음 호출될 때는 state 값이 undefined이다. 해당 값이 undefined로 주어졌을 때는 initialState를 기본값으로 설정하기 위해 함수의 파라미터 쪽에 기본값이 설정되어 있다,
리듀서에서는 상태의 불변성을 유지하면서 데이터에 변화를 일으켜 주어야 한다. 이 작업을 할 때 spread 연산자(...)를 사용하면 편리하다, 단 객체의 구조가 복잡해지면 spread연산자를 사용하는 것이 좋지 않을 수 있다.
객체의 구조가 복잡해지거나 배열도 함께 다루는 경우 immer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 좀 더 쉽게 리듀서를 작성할 수 있다.
스토어를 만들 때는 createStore 함수를 사용한다. 이 함수를 사용하려면 코드 상단에 import 구문을 넣어 리덕스에서 해당 함수를 불러와야 하고, 함수의 파라미터에는 리듀서 함수를 넣어 주어야 한다.
import { createStore } from 'redux';
(...)
const store = createStore(reducer);
render라는 함수를 작성해보자. 이 함수는 상태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호출되며, 리액트의 render 함수와는 다르게 이미 html을 사용하여 만들어진 UI의 속성을 상태에 따라 변경해준다.
(...)
const store = createStore(reducer);
const render = () => {
const state = store.getState();
if(state.toggle) {
divToggle.classList.add('active');
}
else {
divToggle.classList.remove('active');
}
//카운터 처리
counter.innerText = state.counter;
};
render();
이제 스토어의 상태가 바뀔 때마다 방금 만든 render 함수가 호출되도록 해 줄 것이다. 이 작업은 스토어의 내장 함수 subscribe를 사용하여 수행할 수 있다.
subscribe 함수의 파라미터로는 함수 형태의 값을 전달해준다. 이렇게 전달된 함수는 추후 액션이 발생하여 상태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호출된다.
//예시 코드
const listener = () => {
console.log('상태가 업데이트됨');
}
const unsubscribe = store.subscribe(listener);
unsubscribe();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subscribe 함수를 직접 사용하지만, 추후 리액트 프로젝트에서 리덕스를 사용할 때는 이 함수를 직접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컴포넌트에서 리덕스 상태를 조회하는 과정에서 react-redux라는 라이브러리가 이 작업을 대신해 주기 때문이다. 이제 상태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render 함수를 호출하도록 코드를 작성해본다.
(...)
const store = createStore(reducer);
const render = () => {
const state = store.getState();
if(state.toggle) {
divToggle.classList.add('active');
}
else {
divToggle.classList.remove('active');
}
//카운터 처리
counter.innerText = state.counter;
};
render();
store.subscribe(render);
액션을 발생시키는 것을 디스패치라고 한다. 디스패치를 할 때는 스토어의 내장 함수 dispatch를 사용한다. 파라미터는 액션 객체를 넣어준다.
다음과 같이 각 DOM 요소에 클릭 이벤트를 설정하고, 이벤트 함수 내부에서는 dispatch 함수를 사용하여 액션을 스토어에게 전달해준다.
(...)
divToggle.onclick = () => {
store.dispatch(toggleSwitch());
};
btnIncrease.onclick = () => {
store.dispatch(increase(1));
};
btnDecrease.onclick = () => {
store.dispatch(decrease());
};
리덕스를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때 지켜야 하는 세 가지 규칙을 알아보자.
하나의 애플리케이션 안에는 하나의 스토어가 들어 있다. 사실 여러 개의 스토어를 사용하는 것이 완전히 불가능하지는 않다. 특정 업데이트가 너무 빈번하게 일어나거나 애플리케이션의 특정 부분을 완전히 분리시킬 때 여러 개의 스토어를 만들 수도 있지만, 상태 관리가 복잡해질 수 있으므로 권장하지는 않는다.
리덕스 상태는 읽기 전용이다. 기존에 리액트에서 setState를 사용하여 state를 업데이트할 때도 객체나 배열을 업데이트하는 과정에서 불변성을 지켜 주기 위해 spread 연산자를 사용하거나 immer와 같은 불변성 관리 라이브러리를 사용했다. 리덕스 역시 상태를 업데이트할 대 기존의 객체는 건드리지 않고 새로운 객체를 생성해 주어야 한다.
리덕스에서 불변성을 유지해야 하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데이터가 변경되는 것을 감지하기 위해 얕은 비교(shallow equality) 검사를 하기 때문이다. 객체의 변화를 감지할 때 객체의 깊숙한 안쪽까지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겉핥기 식으로 비교하여 좋은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변화를 일으키는 리듀서 함수는 순수한 함수여야 한다. 순수한 함수는 다음 조건을 만족한다.
(1) 리듀서 함수는 이전 상태와 액션 객체를 파라미터로 받는다.
(2) 파라미터 외의 값에는 의존하면 안 된다.
(3) 이전 상태는 절대로 건드리지 않고, 변화를 준 새로운 상태 객체를 만들어서 반환한다.
(4) 똑같은 파라미터로 호출된 리듀서 함수는 언제나 똑같은 결과 값을 반환해야 한다.
리듀서를 작성할 때는 위 4가지 사항을 주의해야 한다,
Q1) 리덕스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리액트 ( -- -- ) 라이브러리이다.
Q2) 전역 상태를 관리할 때 리덕스 외에도 ( ------- --- )를 통해서도 똑같은 작업을 할 수 있다.
Q3) 상태에 어떠한 변화가 필요하면 액션이 발생하는데, 이 액션은 하나의 ( -- )로 표현된다.
Q4) 액션 객체는 ( ---- ) 필드를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한다.
Q5) ( --- )는 변화를 일으키는 함수이다.
Q6) 액션을 만들어서 발생시키면 리듀서가 ( -- -- )와 전달 받은 ( -- -- )를 파라미터로 받아 온다.
Q7) 프로젝트에 리덕스를 적용하기 위해 ( --- )를 만든다. 한 개의 프로젝트에는 단 하나의 ( --- )만 가질 수 있다.
Q8) 스토어를 만드는 코드를 작성해보시오.
Q9) 아래 작성된 render 함수를 상태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render 함수가 호출되도록 코드를 수정하시오.
(...)
const store = createStore(reducer);
const render = () => {
const state = store.getState();
if(state.toggle) {
divToggle.classList.add('active');
}
else {
divToggle.classList.remove('active');
}
//카운터 처리
counter.innerText = state.counter;
};
render();
A1) 상태 관리
A2) Context API
A3) 객체
A4) type
A5) 리듀서
A6) 현재 상태, 액션 객체
A7) 스토어
A8) 예시 코드
import { createStore } from 'redux';
(...)
const store = createStore(reducer);
A9) 예시 코드
(...)
const render = () => {
const state = store.getState();
if(state.toggle) {
divToggle.classList.add('active');
}
else {
divToggle.classList.remove('active');
}
//카운터 처리
counter.innerText = state.counter;
};
render();
store.subscribe(ren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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