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리액트를 다루는 기술]7장 컴포넌트의 라이프사이클 메서드

21-22/21-22 리액트 마스터

by 도리에몽 2021. 11. 8. 15:00

본문

728x90

1. 라이프사이클 메서드의 이해

1) 라이프 사이클 메서드의 종류(9가지)>

  • Will 접두사가 붙은 메서드 : 어떤 작업을 작동하기 전에 실행되는 메서드
  • Did 접두사가 붙은 메서드 : 어떤 작업을 작동한 후에 실행되는 메서드

2) 라이프 사이클의 종류

  • 마운트 : 페이지에 컴포넌트가 나타남
  • 업데이트 : 컴포넌트 정보를 업데이트
  • 언마운트 : 페이지에서 컴포넌트가 사라짐

(1) 마운트

DOM이 생성되고 웹 브라우저상에 나타나는 것을 마운트(mount)라고 한다.

마운트할 때 호출되는 메서드

(2) 업데이트

컴포넌트가 업데이트하는 경우들

  1. props가 바뀔 때
  2. state가 바뀔 때
  3. 부모 컴포넌트가 리렌더링될 때
  4. this.forceUpdate로 강제로 렌더링을 트리거할 때

업데이트할 때 호출되는 메서드

(3) 언마운트

컴포넌트를 DOM에서 제거하는 것을 언마운트(unmount)라고 한다.

언마운트 할 때 호출되는 메서드

2. 라이프사이클 메서드 살펴보기

1. render() 함수

render() { ... }
  • 컴포넌트 모양새를 정의한다.
  • 메서드 안에서 this.props와 this.state에 접근할 수 있으며, 리액트 요소를 반환한다. 요소는 div 같은 태그가 될 수도 있고, 따로 선언한 컴포넌트가 될 수 있다. 아무것도 보여주고 싶지 않다면 null값이나 false값을 반환하면 된다.
  • 주의할 점은 이 메서드 안에서는 이벤트 설정이 아닌 곳에서 setState를 사용하면 안 되며, 브라우저의 DOM에 접근해서도 안된다. DOM 정보를 가져오거나 state에 변화를 줄 때는 componentDidMount에서 처리해야 한다.

2. constructor 메서드

constructor() { ... }
  • 컴포넌트의 생성자 메서드로 컴포넌트를 만들 때 처음으로 실행된다.
  • 이 메서드 안에서 초기 state를 정할 수 있다.

3. getDerivedStateFromProps 메서드

  • props로 받아 온 값을 state에 동기화시키는 용도로 사용된다.
  • 컴포넌트가 마운트 될 때와 업데이트될 때 호출된다.
static getDerivedStateFromProps(nextProps, prevState){
	if(nextProps.value !== prevState.value){ //조건에 따라 특정 값 동기화
		return { value: nextProps.value };
	}
	return null; //state를 변경할 필요가 없다면 null 반환
}

4. componentDidMount 메서드

componentDidMount() { ... }
  • 컴포넌트를 만들고, 첫 렌더링을 다 마친 후 실행한다.
  • 이 안에서 다른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또는 프레임워크의 함수를 호출하거나 이벤트 등록, setTimeout, setInterval, 네트워크 요청 같은 비동기 작업을 처리하면 된다.

5. shouldComponentUpdate 메서드

shouldComponentUpdate(nextProps, nextState) { ... }
  • props 또는 state를 변경했을 때, 리렌더링을 시작할지 여부를 지정하는 메서드이다.
  • 이 메서드는 반드시 true 값 또는 false 값을 반환해야 한다. 컴포넌트를 만들 때 이 메서드를 따로 생성하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언제나 true 값을 반환한다. false 값을 반환하면 업데이트 과정은 여기서 중지된다.
  • 이 메서드 안에서 현재 props와 state는 this.props와 this.state로 접근하고, 새로 설정될 props 또는 state는 nextProps와 nextState로 접근할 수 있다.

6. getSnapshotBeforUpdate 메서드

  • render에서 만들어진 결과물이 브라우저에서 실제로 반영되기 직전에 호출된다.
  • 이 메서드에서 반환하는 값은 componentDidupdate에서 세 번째 파라미터인 snpashot 값으로 전달받을 수 있다.
  • 주로 업데이트하기 직전의 값을 참고할 일이 있을 때 활용된다.( ex : 스크롤바 위치 유지)
getSnapshotBeforeUpdate(prevProps, prevState){
	if(prevState.array !== this.state.array) {
		const { scrollTop, scrollHeight } = this.list
		return { scrollTop, scrollHeight };
	}
}

7. componentDidUpdate 메서드

componentDidUpdate(prevProps, prevState, snapshot){ ... }
  • 리렌더링을 완료한 후 실행한다. 업데이트가 끝난 직후이므로, DOM 관련 처리를 해도 무방하다.
  • prevProps 또는 prevState를 사용하여 컴포넌트가 이전에 가졌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
  • getSnapshotBeforeUpdate에서 반환한 값이 있다면 여기서 snapshot 값을 전달받을 수 있다.

8. componentWillUnmount 메서드

componentWillUnmount() { ... }
  • 컴포넌트를 DOM에서 제거할 때 실행한다.
  • componentDiMount에서 등록한 이벤트, 타이머, 직접 생성한 DOM이 있다면 여기서 제거 작업을 해야 한다.

9. componentDidCatch 메서드

  • 컴포넌트 렌더링 도중에 에러가 발생했을 때 애플리케이션이 먹통이 되지 않고 오류 UI를 보여 줄 수 있게 해 준다.
componentDidCatch(error, info){
	this.setState({
		error: true
	});
	console.log({error, info});
}
  • error 파라미터는 어떤 에러가 발생했는지 알려준다.
  • info 파라미터는 어디에 있는 코드에서 오류가 발생했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3. 라이프사이클 메서드 사용하기

1. 예제 컴포넌트 생성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LifeCycleSmaple extends Component {
    state = {
        number: 0,
        color : null,
    }

    myRef = null; //ref를 설정할 부분

    constructor(props){
        super(props);
        console.log('constructor');
    }

    static getDerivedStateFromPorps(nextProps, prevState){
        console.log('getDerivedStateFromPorps');
        if(nextProps.color !== prevState.color){
            return{ color: nextProps.color};
        }
        return null;
    }

    componentDidMount(){
        console.log('componentDidMount');
    }

    shouldComponentUpdate(nextProps, nextState){
        console.log('shouldComponentUpdate', nextProps, nextState);
        //숫자의 마지막 자리가 4면 리렌더링하지 않는다.
        return nextState.umber % 10 !== 4;
    }

    componentWillUnmount(){
        console.log('componentWillUnmount')
    }

    handleClick = () => {
        this.setState({
            number: this.state.number + 1
        });
    }

    getSnapshotBeforeUpdate(prevProps, prevState){
        console.log('getSnapshotBeforUpdate');
        if(prevProps.color !== this.props.color){
            return this.myRef.style.color;
        }
        return null;
    }

    componentDidUpdate(prevProps, prevState, snapshot){
        console.log('componentDidUpdate', prevProps, prevState);
        if(snapshot){
            console.log('업데이트되기 직전 색상: ', snapshot);
        }
    }

    render() {
        console.log('render');

        const style={
            color: this.props.color
        };

        return (
            <div>
                <h1 style={style} ref={ref => this.myRef=ref}>
                    {this.state.number}
                </h1>
                <p>color: {this.state.color}</p>
                <button onClick={this.handleClick}>더하기</button>
            </div>
        );
    }
}

export default LifeCycleSmaple;

2. App 컴포넌트에서 예제 컴포넌트 사용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import LifeCycleSmaple from './LifeCycleSmaple';


//랜덤 색상을 생성합니다.
function getRandomColor() {
  return '#' + Math.floor(Math.random() * 16777215).toString(16);
}

class App extends Component {
  state = {
    color: '#000000'
  }

  handleClick = () => {
    this.setState({
      color: getRandomColor()
    });
  }

  render() {
    return (
      <div>
        <button onClick={this.handleClick}>랜덤 색상</button>
        <LifeCycleSmaple color={this.state.color} />
      </div>
    );
  }
}

export default App;

3. 에러 잡아내기

에러를 만들어보자!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LifeCycleSmaple extends Component {
    state = {
        number: 0,
        color : null,
    }

    myRef = null; //ref를 설정할 부분

    constructor(props){
        super(props);
        console.log('constructor');
    }

    static getDerivedStateFromPorps(nextProps, prevState){
        console.log('getDerivedStateFromPorps');
        if(nextProps.color !== prevState.color){
            return{ color: nextProps.color};
        }
        return null;
    }

    componentDidMount(){
        console.log('componentDidMount');
    }

    shouldComponentUpdate(nextProps, nextState){
        console.log('shouldComponentUpdate', nextProps, nextState);
        //숫자의 마지막 자리가 4면 리렌더링하지 않는다.
        return nextState.umber % 10 !== 4;
    }

    componentWillUnmount(){
        console.log('componentWillUnmount')
    }

    handleClick = () => {
        this.setState({
            number: this.state.number + 1
        });
    }

    getSnapshotBeforeUpdate(prevProps, prevState){
        console.log('getSnapshotBeforUpdate');
        if(prevProps.color !== this.props.color){
            return this.myRef.style.color;
        }
        return null;
    }

    componentDidUpdate(prevProps, prevState, snapshot){
        console.log('componentDidUpdate', prevProps, prevState);
        if(snapshot){
            console.log('업데이트되기 직전 색상: ', snapshot);
        }
    }

    render() {
        console.log('render');

        const style={
            color: this.props.color
        };

        return (
            <div>
                {this.props.missing.value}
                <h1 style={style} ref={ref => this.myRef=ref}>
                    {this.state.number}
                </h1>
                <p>color: {this.state.color}</p>
                <button onClick={this.handleClick}>더하기</button>
            </div>
        );
    }
}

export default LifeCycleSmaple;

에러를 잡아주는 컴포넌트 생성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ErrorBoundary extends Component {
    state = {
        error: false
    };

    componentDidCatch(error, info){
        this.setState({
            error: true
        });
        console.log({error, info});
    }
    
    render() {
        if(this.state.error) return <div>에러가 발생했습니다!</div>;
        return this.props.children;
    }
}

export default ErrorBoundary;

에러가 발생하면 componentDidCatch 메서드가 호출되며, 이 메서드는 this.state.error 값을 true로 업데이트해 준다. 그리고 render 함수는 this.state.error 값이 true 라면 에러가 발생했음을 알려주는 문구를 보여준다.

 

app.js에 적용하기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import LifeCycleSmaple from './LifeCycleSmaple';
import ErrorBoundary from './ErrorBoundary';

//랜덤 색상을 생성합니다.
function getRandomColor() {
  return '#' + Math.floor(Math.random() * 16777215).toString(16);
}

class App extends Component {
  state = {
    color: '#000000'
  }

  handleClick = () => {
    this.setState({
      color: getRandomColor()
    });
  }

  render() {
    return (
      <div>
        {this.props.missing.value}
        <button onClick={this.handleClick}>랜덤 색상</button>
        <ErrorBoundary>
          <LifeCycleSmaple color={this.state.color} />
        </ErrorBoundary>
      </div>
    );
  }
}

export default App;

정리하기

퀴즈

1. 마운트 할 때 호출하는 메서드 중 컴포넌트를 새로 만들 때마다 호출되는 클래스 생성자 메서드는?

2. 컴포넌트가 업데이트되는 경우 총 4가지에 해당하지 않는 보기를 고르세요.

① props가 바뀔 때
② state가 바뀔 때
③ 부모 컴포넌트가 리렌더링 될 때
④ this.forceUpdate로 강제로 렌더링을 트리거할 때
⑤ 컴포넌트의 css를 바꿀 때

3. 컴포넌트를 DOM에서 제거하는 것을 뭐라고 할까?

 

정답 보기

더보기

1번 답 constructor
2번 답 ⑤

3번 답 언마운트(unmount)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