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라이프 사이클 메서드의 종류(9가지)>
2) 라이프 사이클의 종류
DOM이 생성되고 웹 브라우저상에 나타나는 것을 마운트(mount)라고 한다.
컴포넌트가 업데이트하는 경우들
컴포넌트를 DOM에서 제거하는 것을 언마운트(unmount)라고 한다.
render() { ... }
constructor() { ... }
static getDerivedStateFromProps(nextProps, prevState){
if(nextProps.value !== prevState.value){ //조건에 따라 특정 값 동기화
return { value: nextProps.value };
}
return null; //state를 변경할 필요가 없다면 null 반환
}
componentDidMount() { ... }
shouldComponentUpdate(nextProps, nextState) { ... }
getSnapshotBeforeUpdate(prevProps, prevState){
if(prevState.array !== this.state.array) {
const { scrollTop, scrollHeight } = this.list
return { scrollTop, scrollHeight };
}
}
componentDidUpdate(prevProps, prevState, snapshot){ ... }
componentWillUnmount() { ... }
componentDidCatch(error, info){
this.setState({
error: true
});
console.log({error, info});
}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LifeCycleSmaple extends Component {
state = {
number: 0,
color : null,
}
myRef = null; //ref를 설정할 부분
constructor(props){
super(props);
console.log('constructor');
}
static getDerivedStateFromPorps(nextProps, prevState){
console.log('getDerivedStateFromPorps');
if(nextProps.color !== prevState.color){
return{ color: nextProps.color};
}
return null;
}
componentDidMount(){
console.log('componentDidMount');
}
shouldComponentUpdate(nextProps, nextState){
console.log('shouldComponentUpdate', nextProps, nextState);
//숫자의 마지막 자리가 4면 리렌더링하지 않는다.
return nextState.umber % 10 !== 4;
}
componentWillUnmount(){
console.log('componentWillUnmount')
}
handleClick = () => {
this.setState({
number: this.state.number + 1
});
}
getSnapshotBeforeUpdate(prevProps, prevState){
console.log('getSnapshotBeforUpdate');
if(prevProps.color !== this.props.color){
return this.myRef.style.color;
}
return null;
}
componentDidUpdate(prevProps, prevState, snapshot){
console.log('componentDidUpdate', prevProps, prevState);
if(snapshot){
console.log('업데이트되기 직전 색상: ', snapshot);
}
}
render() {
console.log('render');
const style={
color: this.props.color
};
return (
<div>
<h1 style={style} ref={ref => this.myRef=ref}>
{this.state.number}
</h1>
<p>color: {this.state.color}</p>
<button onClick={this.handleClick}>더하기</button>
</div>
);
}
}
export default LifeCycleSmaple;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import LifeCycleSmaple from './LifeCycleSmaple';
//랜덤 색상을 생성합니다.
function getRandomColor() {
return '#' + Math.floor(Math.random() * 16777215).toString(16);
}
class App extends Component {
state = {
color: '#000000'
}
handleClick = () => {
this.setState({
color: getRandomColor()
});
}
render() {
return (
<div>
<button onClick={this.handleClick}>랜덤 색상</button>
<LifeCycleSmaple color={this.state.color} />
</div>
);
}
}
export default App;
에러를 만들어보자!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LifeCycleSmaple extends Component {
state = {
number: 0,
color : null,
}
myRef = null; //ref를 설정할 부분
constructor(props){
super(props);
console.log('constructor');
}
static getDerivedStateFromPorps(nextProps, prevState){
console.log('getDerivedStateFromPorps');
if(nextProps.color !== prevState.color){
return{ color: nextProps.color};
}
return null;
}
componentDidMount(){
console.log('componentDidMount');
}
shouldComponentUpdate(nextProps, nextState){
console.log('shouldComponentUpdate', nextProps, nextState);
//숫자의 마지막 자리가 4면 리렌더링하지 않는다.
return nextState.umber % 10 !== 4;
}
componentWillUnmount(){
console.log('componentWillUnmount')
}
handleClick = () => {
this.setState({
number: this.state.number + 1
});
}
getSnapshotBeforeUpdate(prevProps, prevState){
console.log('getSnapshotBeforUpdate');
if(prevProps.color !== this.props.color){
return this.myRef.style.color;
}
return null;
}
componentDidUpdate(prevProps, prevState, snapshot){
console.log('componentDidUpdate', prevProps, prevState);
if(snapshot){
console.log('업데이트되기 직전 색상: ', snapshot);
}
}
render() {
console.log('render');
const style={
color: this.props.color
};
return (
<div>
{this.props.missing.value}
<h1 style={style} ref={ref => this.myRef=ref}>
{this.state.number}
</h1>
<p>color: {this.state.color}</p>
<button onClick={this.handleClick}>더하기</button>
</div>
);
}
}
export default LifeCycleSmaple;
에러를 잡아주는 컴포넌트 생성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ErrorBoundary extends Component {
state = {
error: false
};
componentDidCatch(error, info){
this.setState({
error: true
});
console.log({error, info});
}
render() {
if(this.state.error) return <div>에러가 발생했습니다!</div>;
return this.props.children;
}
}
export default ErrorBoundary;
에러가 발생하면 componentDidCatch 메서드가 호출되며, 이 메서드는 this.state.error 값을 true로 업데이트해 준다. 그리고 render 함수는 this.state.error 값이 true 라면 에러가 발생했음을 알려주는 문구를 보여준다.
app.js에 적용하기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import LifeCycleSmaple from './LifeCycleSmaple';
import ErrorBoundary from './ErrorBoundary';
//랜덤 색상을 생성합니다.
function getRandomColor() {
return '#' + Math.floor(Math.random() * 16777215).toString(16);
}
class App extends Component {
state = {
color: '#000000'
}
handleClick = () => {
this.setState({
color: getRandomColor()
});
}
render() {
return (
<div>
{this.props.missing.value}
<button onClick={this.handleClick}>랜덤 색상</button>
<ErrorBoundary>
<LifeCycleSmaple color={this.state.color} />
</ErrorBoundary>
</div>
);
}
}
export default App;
1. 마운트 할 때 호출하는 메서드 중 컴포넌트를 새로 만들 때마다 호출되는 클래스 생성자 메서드는?
2. 컴포넌트가 업데이트되는 경우 총 4가지에 해당하지 않는 보기를 고르세요.
① props가 바뀔 때
② state가 바뀔 때
③ 부모 컴포넌트가 리렌더링 될 때
④ this.forceUpdate로 강제로 렌더링을 트리거할 때
⑤ 컴포넌트의 css를 바꿀 때
3. 컴포넌트를 DOM에서 제거하는 것을 뭐라고 할까?
정답 보기
1번 답 constructor
2번 답 ⑤
3번 답 언마운트(unmount)
MEMO 프로젝트 (함수형) - DB 연결 없는 Ver. (0) | 2021.12.01 |
---|---|
[리액트를 다루는 기술] 9장 컴포넌트 스타일 (0) | 2021.11.15 |
[리액트를 다루는 기술]8장 Hooks (0) | 2021.11.08 |
[리액트를 다루는 기술]5장 ref:DOM에 이름달기 (0) | 2021.11.01 |
[리액트를 다루는 기술]6장 컴포넌트 반복 (0) | 2021.1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