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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액트를 다루는 기술] 4장 이벤트 핸들링

21-22/21-22 리액트 스타터 -1

by Kimpeep 2021. 11. 15.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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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리액트의 이벤트 시스템

이벤트란 사용자가 웹 브라우저에서 DOM 요소들과 상호 작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4.1.1 이벤트를 사용할 때 주의 사항

  1. 이벤트 이름은 카멜 표기법으로 작성합니다.
    • 예를 들어 HTML의 onclick은 리액트에서 onClick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또, onkeyup은 리액트에서 onKeyUp으로 작성합니다.
  2. 이벤트에 실행할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함수 형태의 값을 전달합니다.
    • HTML에서 이벤트를 설정할 때는 큰따옴표 안에 실행할 코드를 넣었지만, 리액트에서는 함수 형태의 객체를 전달합니다. 
  3. DOM 요소에만 이벤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즉 div, button, input, form, span 등의 DOM 요소에는 이벤트를 설정할 수 있지만, 우리가 직접 만든 컴포넌트에는 이벤트를 자체적으로 설정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MyComponent에 onClick 값을 설정합니다.

 

 

4.1.2 이벤트 종류

  • Clipboard
  • Touch
  • Composition
  • Keyboard
  • Focus
  • Form

이벤트의 종류는 위에 있는 종류말고도 많습니다. 더 보고싶다면 https://facebook.github.io/react/docs/event.html을 참고하면 됩니다.

 

4.2 예제로 이벤트 핸들링 익히기

4.2.1 컴포넌트 생성 및 불러오기

4.2.1.1 컴포넌트 생성

// EventPractice.js
impor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EventPractice extends Component {
  render() {
    return (
      <div>
        <h1>이벤트 연습</h1>
      </div>
    );
  }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4.2.1.2 App.js에서 EventPractice 렌더링

App 컴포넌트에서 EventPractice를 불러와 렌더링 합니다.

// App.js
import EventPractice from './EventPractice';

const App = () => {
  return <EvnetPractice />;
};

export default App;

렌더링 결과

 

4.2.2 onChange 이벤트 핸들링하기

4.2.2.1 onChange 이벤트 설정

EventPractice 컴포넌트에 input 요소를 렌더링 하는 코드와 해당 요소에 onChange 이벤트를 설정하는 코드를 작성합니다.

// EventPractice.js
impor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EventPractice extends Component {
  render() {
    return (
      <div>
        <h1>이벤트 연습</h1>
        <input
          type="text"
          name="message"
          placeholder="아무거나 입력해 보세요"
          onChange={
            (e) => {
              console.log(e);
            }
          }
        />
      </div>);
    }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여기서 콘솔에 기록되는 e 객체는 SyntheticEvent로 웹 브라우저의 네이티브 이벤트를 감싸는 객체입니다. SyntheticEvent는 네이티브 이벤트와 달리 이벤트가 끝나고 나면 이벤트가 초기화되므로 정보를 참조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0.5초 뒤에 e 객체를 참조하면 e 객체 내부의 모든 값이 비워지게 됩니다. 만약 비동기적으로 이벤트 객체를 참조할 일이 있다면 e.persist() 함수를 호출해 주어야 합니다.

 

 

4.2.2.2 state에 input 값 담기

이번에는 3장에서 배운 state에 input 값을 담아 보겠습니다. constructor에서 state 초깃값을 설정하고, 이벤트 핸들링 함수 내부에서 this.setState 메서드를 호출해 state를 업데이트해 봅시다. 그다음에는 input의 value 값을 state에 있는 값으로 설정하세요.

// EventPractice.js
impor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EventPractice extends Component {

  state = {
    message: ''
  }
  
  render() {
    return (
      <div>
        <h1>이벤트 연습</h1>
        <input
          type="text"
          name="message"
          placeholder="아무거나 입력해 보세요"
          value={this.state.message}
          onChange={
            (e) => {
              this.setState({
                message: e.target.value
              })
            }
          }
        />
      </div>);
    }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4.2.2.3 버튼을 누를 때 comment 값을 공백으로 설정

입력한 값이 state에 잘 들어갔는지, 인풋에서 그 값을 제대로 반영하는지 보기 위해 button을 하나 만들고, 클릭 이벤트가 발생하면 현재 comment 값을 메시지 박스로 띄운 후 comment 값을 공백으로 설정하겠습니다.

// EventPractice.js
import { Component } from 'react';

clss EventPractice extends Component {
  state = {
    message: ''
  }
  
  render() {
    return (
      <div>
        <h1>이벤트 연습</h1>
        <input 
          (...)
        />
        <button onClick={
          () => {
            alert(this.state.message);
            this.setState({
              message: ''
            });
          }
        }>확인</button>
      </div>);}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메시지 박스

 

4.2.3 임의 메서드 만들기

4.1.1 절의 주의 사항에서 "이벤트에 실행할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함수 형태의 값을 전달합니다"라고 배웠습니다. 그렇기에 이벤트를 처리할 때 렌더링을 하는 동시에 함수를 만들어서 전달해 주었습니다. 이 방법 대신 함수를 미리 준비하여 전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onChange와 onClick에 전달한 함수를 따로 빼내서 컴포넌트 임의 메서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 EventPractice.js
import { Component } from 'react';

clss EventPractice extends Component {
  state = {
    message: ''
  }
  
  constructor(props) {
    super(props);
    this.handleChange = this.handleChange.bind(this);
    this.handleClick = this.handleClick.bind(this);
  }
  
  handleChange(e) {
    this.setState({
      message: e.target.value
    });}
    
  handleClick() {
    alert(this.state.message);
    this.setState({
      message: ''
    });
  }
  
  render() {
    return (
      <div>
        <h1>이벤트 연습</h1>
        <input 
          type="text"
          name="message"
          placeholder="아무거나 입력해 보세요"
          value={this.state.message}
          onChange={this.handleChange}
        />
        <button onClick={this.handleClick}>확인</button>
      </div>);}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함수가 호출될 때 this는 호출부에 따라 결정되므로, 클래스의 임의 메서드가 특정 HTML 요소의 이벤트로 등록되는 과정에서 메서드와 this의 관계가 끊어져 버립니다. 이 때문에 임의 메서드가 이벤트로 등록되어도 this를 컴포넌트 자신으로 제대로 가리키기 위해서는 메서드를 this와 바인딩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만약 바인딩하지 않는 경우라면 this가 undefined를 가리키게 됩니다. 위 코드에서는 constructor 함수에서 함수를 바인딩하는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4.2.3.2 Property Initializer Syntax를 사용한 메서드 작성

위의 작업은 새 메서드를 만들 때마다 constructor를 수정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을 간단하게 하려면 바벨의 transform-class-properties 문법을 사용해 화살표 함수 형태로 메서드를 정의합니다.

// EventPractice.js
import { Component } from 'react';

clss EventPractice extends Component {
  state = {
    message: ''
  }
  
  handleChange = (e) => {
    this.setState({
      message: e.target.value
    });}
    
  handleClick = () => {
    alert(this.state.message);
    this.setState({
      message: ''
    });
  }
  
  render() {
    return (
      <div>
        <h1>이벤트 연습</h1>
        <input 
          type="text"
          name="message"
          placeholder="아무거나 입력해 보세요"
          value={this.state.message}
          onChange={this.handleChange}
        />
        <button onClick={this.handleClick}>확인</button>
      </div>);}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4.2.4 input 여러 개 다루기

input이 여러 개일 때는 어떻게 작업할까요? event 객체를 활용하면 됩니다. e.target.name의 값을 사용하면 됩니다. onChange 이벤트 핸들러에서 e.target.name은 해당 인풋의 name을 가리킵니다. 위 코드에서는 message입니다. 다음 코드에서는 render 함수에서 name 값이 username인 input을 렌더링 해줬고, state 쪽에도 username이라는 값을 추가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handleChange도 변경했습니다.

// EventPractice.js
import { Component } from 'react';

clss EventPractice extends Component {
  state = {
    username: '',
    message: ''
  }
  
  handleChange = (e) => {
    this.setState({
      [e.target.name]: e.target.value
    });}
    
  handleClick = () => {
    alert(this.state.username + ": " + this.state.message);
    this.setState({
      username: '',
      message: ''
    });
  }
  
  render() {
    return (
      <div>
        <h1>이벤트 연습</h1>
        <input 
          type="text"
          name="username"
          placeholder="사용자명"
          value={this.state.username}
          onChange={this.handleChange}
        />
        <input 
          type="text"
          name="message"
          placeholder="아무거나 입력해 보세요"
          value={this.state.message}
          onChange={this.handleChange}
        />
        <button onClick={this.handleClick}>확인</button>
      </div>);}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input 2개

여기서는 다음 코드가 핵심입니다.

handleChange = (e) => {
   this.setState({
     [e.target.name]: e.target.value
   });}

객체 안에서 key를 []로 감싸면 그 안에 넣은 레퍼런스가 가리키는 실제 값이 key 값으로 사용됩니다.

 

4.2.5 onKeyPress 이벤트 핸들링

이번에는 키를 눌렀을 때 발생하는 keyPress 이벤트를 처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comment 인풋에서 Enter를 눌렀을 때 handleClick 메서드를 호출하도록 코드를 작성해 봅시다.

// EventPractice.js
import { Component } from 'react';

clss EventPractice extends Component {
  (...)
  
  handleKeyPress = (e) => {
      if (e.key === 'Enter') {
        this.handleClick();
      }
  }
  
  render() {
    return (
      <div>
        <h1>이벤트 연습</h1>
        <input 
          type="text"
          name="username"
          placeholder="사용자명"
          value={this.state.username}
          onChange={this.handleChange}
        />
        <input 
          type="text"
          name="message"
          placeholder="아무거나 입력해 보세요"
          value={this.state.message}
          onChange={this.handleChange}
          onKeyPress={this.handleKeyPress}
        />
        <button onClick={this.handleClick}>확인</button>
      </div>);}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4.3 함수 컴포넌트로 구현해 보기

import { useState } from 'react';

const EventPractice = () => {
    const [username, setUsername] = useState('');
    const [message, setMessage] = useState('');
    const onChangeUsername = e => setUsername(e.target.value);
    const onChangeMessage = e => setMessage(e.target.value);
    const onClick = () => {
        alert(username + ": " + message);
        setUsername('');
        setMessage('');
    };
    const onKeyPress = e => {
        if (e.key === 'Enter') {
            onClick();
        }
    };
    return (
        <div>
            <h1>이벤트 연습</h1>
            <input
                type="text"
                name="username"
                placeholder="사용자명"
                value={username}
                onChange={onChangeUsername}
            />
            <input
                type="text"
                name="message"
                placeholder="아무거나 입력해 보세요"
                value={message}
                onChange={onChangeMessage}
                onKeyPress={onKeyPress}
            />
            <button onClick={onClick}>확인</button>
        </div>
    );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위 코드에서는 e.target.name을 활용하지 않고 onChange 관련 함수 두 개를 따로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인풋의 개수가 많아질 것 같으면 e.target.name을 활용하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useState를 통해 사용하는 상태에 문자열이 아닌 객체를 넣어 보겠습니다.

import { useState } from 'react';

const EventPractice = () => {
    const [form, setForm] = useState({
        username: '',
        message: ''
    });
    const { username, message } = form;
    const onChange = e => {
        const nextForm = {
            ...form,
            [e.target.name]: e.target.value
        };
        setForm(nextForm);
    };
    const onClick = () => {
        alert(username + ": " + message);
        setForm({
            username: '',
            message: ''
        });
    };
    const onKeyPress = e => {
        if (e.key === 'Enter') {
            onClick();
        }
    };
    return (
        <div>
            <h1>이벤트 연습</h1>
            <input
                type="text"
                name="username"
                placeholder="사용자명"
                value={username}
                onChange={onChange}
            />
            <input
                type="text"
                name="message"
                placeholder="아무거나 입력해 보세요"
                value={message}
                onChange={onChange}
                onKeyPress={onKeyPress}
            />
            <button onClick={onClick}>확인</button>
        </div>
    );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e.target.name 값을 활용하려면, 위와 같이 useState를 쓸 때 인풋 값들이 들어 있는 form 객체를 사용해 주면 됩니다.

 

 


퀴즈

  1. 리액트에서 이벤트를 설정할 때 어떤 형태로 전달할까요?
  2. 함수가 호출될 때 this는 호출부에 따라 결정되므로, 클래스의 임의 메서드가 특정 HTML 요소의 이벤트로 등록되는 과정에서 메서드와 this의 관계가 끊어져 버린다고 했는데, 이때 제대로 가리키기 위해서는 메서드와 this를 ㅇㅇㅇ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들어갈 말은?
  3. 객체 안에서 key를 어떤 기호로 감싸면 그 안에 넣은 레퍼런스가 가리키는 실제 값이 key 값으로 사용되는데, 이때 기호는?

 

정답

더보기

1. 함수 형태로 전달

2. 바인딩

3. []

 

 

 

 

Corner React Starter #1

Editor 알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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