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 사용자가 웹브라우저에서 DOM 요소들과 상호작용하는 것
리액트의 이벤트 작성법은 일반 HTML에서의 이벤트 작성법과 비슷합니다.
※주의 사항
① 이벤트 이름은 카멜 표기법으로 작성
② 이벤트 설정 시 함수 형태의 객체 전달
- 이벤트에 실행할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다.
③ DOM 요소에만 이벤트 설정 가능
- 직접 만든 컴포넌트에는 이벤트 자체 설정 불가
그냥 이름이 onClick인 props를 컴포넌트에게 전달할 뿐
⇨ 전달받은 props를 컴포넌트 내부의 DOM이벤트로 설정은 가능하다.
▶이벤트 종류
Clipboard, Composition, Keyboard, Focus, Form, Mouse, Selection,
Touch, UI, Wheel, Media, Image, Animation, Transition
더 많은 이벤트 종류 : https://facebook.github.io/react/docs/events.html
1. 컴포넌트 생성 및 불러오기
//EventPractice.js
import React, {Component} from 'react';
class EventPractice extends Component{
render() {
return (
<div>
<h1>이벤트 연습</h1>
</div>
);
}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App.js
import React from 'react';
import EventPractice from './EventPractice';
const App = () => {
return <EventPractice />;
};
export default App;
2. onChange 이벤트 핸들링하기
//EventPractice.js
import React, {Component} from 'react';
class EventPractice extends Component{
render() {
return (
<div>
<h1>이벤트 연습</h1>
<input
type="text"
name="message"
placeholder="아무거나 입력해 보세요"
onChange={
(e) => {
console.log(e);
}
}
/>
</div>
);
}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e 객체 : SyntheticEvent로 웹 브라우저의 네이티브 이벤트를 감싸는 객체
- 이벤트가 끝나고 나면 초기화되므로 참조 불가
⇨ 비동기적으로 이벤트 객체를 참조하려면 e.persist() 함수 호출
3. 임의 메서드 만들기
지금까지는 이벤트를 처리할 때 렌더링을 하는 동시에 함수를 만들어서 전달해 주었습니다.
이 방법 대신 함수를 미리 준비하여 전달하는 방법을 사용하면 가독성이 높아집니다.
앞에서 실습한 onChange와 onClick에 전달한 함수를 빼내서 컴포넌트 임의 메서드로 만들어 봅시다
<기본 방식>
//EventPractice.js import React, {Component} from 'react'; class EventPractice extends Component { state = { message: '' } constructor(props) { super(props); this.handleChange = this.handleChange.bind(this); this.handleClick = this.handleClick.bind(this); } handleChange(e) { this.setState({ message: e.target.value }); } handleClick(e) { alert(this.state.message); this.setState({ message: '' }); } render() { return ( <div> <h1>이벤트 연습</h1> <input type="text" name="message" placeholder="아무거나 입력해 보세요" value={this.state.message} onChange={this.handleChange} /> <button onClick={this.handleClick}>확인</button> </div> ); }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임의 메서드가 특정 HTML요소의 이벤트로 등록되는 과정 중 메서드와 this의 관계가 끊어진다.
위의 코드에서는 constructor 함수에서 바인딩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음
⇨ 메서드를 this와 바인딩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Property Initializer Syntax 사용한 방식>
메서드 바인딩 작업이 불편하다고 느껴져 이 작업을 더 간단하게 하고 싶다면
⇨ 바벨의 transform-class-properties 문법을 사용하여 화살표 함수 형태로 메서드를 정의하기
//EventPractice.js import React, {Component} from 'react'; class EventPractice extends Component { state = { message: '' } handleChange = (e) => { this.setState({ message: e.target.value }); } handleClick = () => { alert(this.state.message); this.setState({ message: '' }); } render() { //기본 방식에서 사용한 코드와 동일한 코드 작성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4. input 여러 개 다루기
-> input이 여러 개일 때는 e.target.name처럼 event객체를 활용하면 됩니다.
//EventPractice.js
import React, {Component} from 'react';
class EventPractice extends Component{
state = { username:'', message:'' }
handleChange = (e) => {
this.setState({
[e.target.name]: e.target.value
});
}
render() {
return (
<div>
<h1>이벤트 연습</h1>
<input
type="text"
name="username"
placeholder="사용자명"
value={this.state.username}
onChange={this.handleChange}
/>
<input
type="text"
name="message"
placeholder="아무거나 입력해보세요"
value={this.state.message}
onChange={this.handleChange}
/>
<button onClick={this.handleClick}>확인</button>
</div>
};
}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객체 안에서 key를 [ ]로 감싸면
그 안에 넣은 레퍼런스가 가리키는 실제 값이 key값이 된다.
5. onKeyPress 이벤트 핸들링하기
handleKeyPress = (e) => {
if(e.key === 'Enter') {
this.handleClick();
}
}
위의 코드들은 모두 클래스형 컴포넌트로 구현되어 있으나, 함수형 컴포넌트로도 똑같이 구현할 수 있습니다.
//EventPractice.js
import React, {useState} from 'react';
const EventPractice = () => {
const [username, setUsername] = useState('');
const [message, setMessage] = useState('');
const onChangeUsername = e => setUsername(e.target.value);
const onChangeMessage = e => setMessage(e.target.value);
const onClick = () => {
alert(username + ': '+message);
setUsername('');
setMessage('');
}
const onKeyPress = e => {
if(e.key === 'Enter') {
onClick();
}
};
return (
<div>
<h1>이벤트 연습</h1>
<input
type="text"
name="username"
placeholder="사용자명"
value={username}
onChange={onChangeUsername}
/>
<input
type="text"
name="message"
placeholder="아무거나 입력해보세요"
value={message}
onChange={onChangeMessage}
onKeyPress={onKeyPress}
/>
<button onClick={onClick}>확인</button>
</div>
};
}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위의 코드에서는 onChange 관련 함수를 따로 만들어주었는데, 인풋의 개수가 많아질 경우 e.target.name을 활용하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useState를 통해 상태에 문자열이 아닌 객체를 넣도록 수정한 코드입니다.
//EventPractice.js
import React, {useState} from 'react';
const EventPractice = () => {
const [form, setForm] = useState({ username:'', message:''});
const [username, setUsername] = form;
const onchange = e => {
const nextForm = {
...form,
[e.target.name]: e.target.value
};
setForm(nextForm);
};
const onClick = () => {
alert(username + ': '+message);
setUsername('');
setMessage('');
}
const onKeyPress = e => {
if(e.key === 'Enter') {
onClick();
}
};
return (
<div>
<h1>이벤트 연습</h1>
<input
type="text"
name="username"
placeholder="사용자명"
value={username}
onChange={onChange}
/>
<input
type="text"
name="message"
placeholder="아무거나 입력해보세요"
value={message}
onChange={onChange}
onKeyPress={onKeyPress}
/>
<button onClick={onClick}>확인</button>
</div>
};
}
}
export default EventPractice;
useState를 쓸 때는 인풋 값들이 들어 있는 form 객체를 사용해주면 됩니다.
⇒ 8장의 useReducer와 커스텀 Hooks를 사용하면 작업이 더 편리합니다.
Q1) 리액트에서 이벤트를 설정할 때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전달한다.
답 : (O, X)
Q2) ( )에만 이벤트 설정이 가능하고, 직접 만든 컴포넌트에는 이벤트 설정이 불가능하다.
Q3) e 객체는 이벤트가 끝나고 나면 초기화되므로 참조 불가하다.
답 : (O, X)
Q4) 임의 메서드가 특정 HTML 요소의 이벤트로 등록되는 과정에서 메서드와 this의 관계가 끊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메서드와 this를 ( )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Q5) 객체 안에서 키를 []로 감싸면 그 안에 넣은 레퍼런스가 가리키는 실제 값이 ( )이 된다.
<정답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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