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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소소모임] 3주차. 유니티 에디터 배우기 2 (Editor: Borybop)

24-25/Untiy

by 롱롱😋 2024. 11. 8. 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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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nity 2D 기초 

1. 1인칭 카메라 제어

Main Camera를 Player의 자식으로 설정한다.
Position값을 0으로 맞추고, Y를 0.6 정도로 설정
카메라가 Player의 눈높이에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RotateTo 컴포넌트

 카메라의 좌우, 위아래를 회전시키는 함수

  • 카메라가 좌/우로 회전하려면?  마우스의 x축 위치 변화 + 카메라 오브젝트의 y축 회전 (초록색 화살표)
  • 카메라가 위/아래로 회전하려면?  마우스의 y축 위치 변화 + 카메라 오브젝트의 x축 회전 (빨간색 화살표)

이때, 카메라가 아래를 보는 것은 양수, 마우스를 아래로 이동하는 것은 음수인 것에 유의!!

 

 

중력이 적용된 코드

private void Update()
{
	if ( characterController.isGround == false )
    {
    	moveDirection.y += gravity * Time.deltaTime;
     }
     
     characterController.Move(moveDirection * moveSpeed * Time.deltaTime);
 }

 

characterController.isGround: 발 위치의 충돌을 체크해 충돌이 되면 true, 충돌이 되지 않으면 false값을 나타내는 변수!

즉, characterController.isGround == false 는 발과 지면이 충돌하지 않은 상태, 지면에 떠있는 상태라는 것을 뜻한다.

이때 gravity는 음수값이므로 캐릭터가 지면에 떠있는 상태에서 y축 이동 방향은 계속 감소하게 되어 아래로 떨어지는 중력을 적용되는 상태가 된다.

 

 

 

2. Navigation Mash

Navigation Mash

 경로를 탐색하는 AI

 

Navigation View

  • Agents: 네비게이션 메시 정보를 바탕으로 움직이는 에이전트에 대한 설정 (타입, 정보 설정)
  • Areas: 네비게이션 메시로 사용되는 오브젝트들의 구역 설정 (이름, 소요비용 설정)
  • Bake: 네비게이션 메시 데이터를 생성 (에이전트 사이즈, 이동 가능 설정, 데이터화 설정)
  • Object: 현재 scene에 있는 오브젝트를 설정한다.

 

3. FBX Model

Model

외부에서 가져온 FBX 모델의 기본적인 정보를 표시한다!

  • Scene: 광원과 카메라 임포트 여부, 모델 크기 등 씬과 관련된 옵션 설정
  • Scale Factor: 원본 모델의 크기 설정
  • Import BlendShapes: 블렌드 셰이프를 메시와 함께 Import

Rig

FBX 모델의 리깅 정보를 표시하며, 모델의 뼈대를 만들어 심거나 뼈대를 할당하고 모델을 애니메이션 가능한 상태로 만드는 작업을 제공한다!

  • None: 애니메이션이 없을 때
  • Legacy
  • Generic: 정점 애니메이션
  • Humanoid: 본 애니메이션

Animation

FBX 모델의 애니메이션 정보를 표시한다!

 

Materials

FBX 모델에 적용되는 재질 정보를 표시한다!

 

 

4. Animation Layer & Blend Tree

순방향 운동학/역 운동학

순방향 운동학은 몸의 중심인 허리부터 말단까지 순차적으로 계산, 역 운동학은 그 반대

실제 움직임에 부합하는 건 역 운동학

 

Avatar Mask 생성하기

Project에서 새로 생성하기-Avatar Mask-Humaniod

 

Blend Tree

하나의 상태 안에 여러 개의 애니메이션 클립을 가지게 한다.

그리고 그 상태의 여러 애니메이션 클립을 파라미터 값에 따라 온전한 하나 또는 둘 이상의 애니메이션 형태로 결합한다!

 

 

5. Terrain Map

높이 맵을 제작할 수 있는 툴! (Terrain: 지역, 지형)

맵의 높낮이를 설정하고 타일링된 텍스쳐를 여러 장 겹친 후 마스킹 텍스쳐의 RGBA를 섞는 방식

 

Terrain 컴포넌트

  • Creater Neighbor Terrains
  • Paint Terrain

  • Paint Trees
  • Paint Details

  • Terrain Settings

Terrain Collider 컴포넌트

Terrain의 높낮이와 생김새대로 충돌처리를 하는 역할이다.


해당 포스트는 고박사, [ 따라하면서 배우는 고박사의 유니티 기초[유니티 2D 기초 (Unity 2D Basic)] ], (2020, 07월 06일), 인프런 강의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Corner Unity

Editor : 보리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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