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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소소모임] 1주차. 유니티 기초 (Editor: Hetbahn)

24-25/Untiy

by 롱롱😋 2024. 10. 4. 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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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Tween 라이브러리

DOTween
  • Unity 게임 객체의 속성(위치, 크기, 투명도 등)을 손쉽게 애니메이션화할 수 있는 강력한 라이브러리

 

 

 

📍  DOTween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애니메이션을 적용하는 예제

 

 

using DG.Tweening;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DotweenTest : MonoBehaviour
{

    Sequence sequence; // 다수 tweener들 제어 가능
    // .Append : 트윈 마지막에 추가
    // .Insert : 일정 시작에 시작
    // .Join : 앞에 추가된 트윈과 동시 시작
    // .Prepend : 맨 처음에 추가

    void Start()
    {
        sequence = DOTween.Sequence();

        sequence.Append(transform.DOMove(new Vector3(0f, 5f, 0f), 2.0f))
                    .Join(transform.DORotate(new Vector3(0f, -180f, 0f), 2.0f))
                    .Append(transform.DORotate(new Vector3(0f, 360f, 0f), 2.0f))
                    .Insert(4.0f, transform.DOScale(new Vector3(1.5f, 1.5f, 1.5f), 1.0f))
                    .Prepend(transform.DOScale(new Vector3(0.5f, 0.5f, 0.5f), 2.0f));

        //진행 순서 : Prepend -> Append/Join -> Append -> Insert
    }
}

 

 

 

변수 선언

  • Sequence sequence: DOTween.Sequence()를 통해 여러 애니메이션(트위닝)을 체인처럼 묶어 제어할 수 있는 Sequence 객체 생성

 

Start 함수

  • sequence = DOTween.Sequence();: 새로운 Sequence 생성. 이 시퀀스 안에 여러 트위닝을 추가하고, 제어할 수 있음

 

Sequence의 트위닝 명령들

  • Append: 시퀀스의 마지막에 트위닝을 추가
  • Join: 앞에서 추가된 트위닝과 동시에 시작되도록 함
  • Insert: 특정 시간에 트위닝을 삽입
  • Prepend: 시퀀스의 맨 처음에 트위닝을 추가

 

세부 동작 순서

 

  1. Prepend(transform.DOScale(new Vector3(0.5f, 0.5f, 0.5f), 2.0f));
    • 게임 오브젝트의 크기를 2초 동안 (0.5, 0.5, 0.5)로 축소. 이 트위닝은 가장 먼저 실행
  2. sequence.Append(transform.DOMove(new Vector3(0f, 5f, 0f), 2.0f))
    • 오브젝트가 2초 동안 (0, 5, 0) 좌표로 이동. Prepend 이후 실행
  3. Join(transform.DORotate(new Vector3(0f, -180f, 0f), 2.0f))
    • 위에서 실행된 이동과 동시에 오브젝트가 2초 동안 (0, -180, 0) 방향으로 회전. 이동과 함께 시작
  4. Append(transform.DORotate(new Vector3(0f, 360f, 0f), 2.0f))
    • 이전 트위닝이 끝난 후, 2초 동안 오브젝트가 (0, 360, 0)으로 다시 회전
  5. Insert(4.0f, transform.DOScale(new Vector3(1.5f, 1.5f, 1.5f), 1.0f))
    • 시퀀스 시작 후 4초째에 오브젝트가 1초 동안 (1.5, 1.5, 1.5) 크기로 확장하는 트위닝을 삽입

 

 

트위닝 순서 요약

  • 0초: 오브젝트가 (0.5, 0.5, 0.5) 크기로 축소 (Prepend).
  • 2초: 오브젝트가 (0, 5, 0)으로 이동하며 동시에 (0, -180, 0)으로 회전 (Append + Join).
  • 4초: 오브젝트가 (0, 360, 0)으로 회전 (Append)하며, (1.5, 1.5, 1.5) 크기로 확장 (Insert).

 

 

 

 

 


 

 

[출처] 게이머 TV - [4. 유니티가 어려운 초보자를 위한 유니티 기초 강의]

(섹션 1 유니티 기초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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